CNG Bi
Fuel System
ECU
가솔린 연료 외 천연가스 또는 프로판 연료 Tank를 장착, 스위치 전환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기존 연료대비 경제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
단점으로는 연료의 연소 특성에 의해 기존 가솔린의 80% 내외 출력으로 급가속 고부하 주행 시 주행성능이 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
본 제품은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연비저감과 토크저감을 보완한 스마트 ECU입니다.
특장점
장점 효과
사용연료 전환
조건의 확대
(휘발↔CNG)
  • 공전(Idle) 시 CNG로 전환 가능
  • 냉간 시 CNG로 전환 가능
  • 초기 시동 시 CNG 시동 가능
  • 냉간 시 휘발유만을 사용하는 시간을 없애 기존 대비 가솔린 소비량 50% 이상 절감, 경제성 증대(냉간 시 혼소비율 50% 이상)
  • 냉 시동 시 과다 발생되는 유해배출가스 저감효과 증대
가솔린 및 CNG
인젝터 정밀 제어
  • 무접점 제어회로설계 및 적용, 가솔린 및 CNG 인젝터 동시 제어
  • 연료변경시 실린더별 순차전환
  • 소프트웨어로 Peak&Hold 제어
  • 인젝터 학습 제어
  • 배터리 전압에 따른 분사량 보정
  • 정밀한 인젝터 제어를 통한 가솔린 대비 동등한 엔진 안정성 및 출력성능 확보
  • CNG 인젝터 변경 시 하드웨어 변경 없이 Peak & Hold 제어 가능
  • 연료의 순차전환으로 엔진 소음 및 진동 저감
Fail safe
알고리즘 적용
  • CNG탱크의 사용압력 이하로 압력 강하 시 가솔린연료로 자동전환
  • CNG 압력센서고장 시 가솔린 연료로 자동전환
  • CNG 압력과 압력센서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
  • 고압펌프 가공 및 교체 필요 없음
  • 주행 중 엔진 시동 꺼짐 방지 및 작동불능 방지를 통한 사고 방지
  • 운전 안전성 확보
차별성
성능 향상
냉간 시 가솔린 소비량 60% 절약
  • 기존 제품의 경우 시동 후 엔진 정상온도 도달까지 가솔린 100% CNG 0%
  • 시동 시부터 40% 이상 혼소 제어, 가솔린 40% CNG 60%
  • 정상온도 도달 시 CNG 100%
경제성 향상
고출력 모드시 순수 천연가스 대비토크 20% 향상
  • 급 가속 및 고부하 영역에서 2가지 연료를 동시에 분사하여, 천연가스의 단점 보완
  • 0~100km/h 가속도실험 : 가솔린 11초, 순수천연가스 14초(가솔린 대비 80%) / 혼소 50% 12초(가솔린 대비 90%)
CNG Bl Fuel System ECU 입출력
INPUT
Analog 6ch
  • TPS : 급 가속 및 고부하 영역 상태 확인을 통해 연료량 보정
  • WTS : 연료변환시점 결정
  • O2S : 고부하 영역 제어 및 인젝트 학습 보정
  • FTS : 연료온도에 따른 연료 밀도보정
  • FPS : 연료압력 변화에 따른 연료량 보정, 일정 압력 이하 시 가솔린 자동 전환 기능
  • FFS : 연료탱크 압력감지를 통해 연료잔량 표시
  • BAT : 배터리 전압에 따른 인젝트 무효분사간, 및 PICK TIME 보정
Digital 1ch/interrupt1ch
  • IG : 천연가스 ECU작동 조건 인식
  • CAS : 엔진 회전수 계측/엔진 정상구동 판단을 통해 연료 차단 또는 공급
OUTPUT
CNG Injector 4ch
(Pick & hold type)
  • pick 구간 설정 : 최대 20ms
  • hold 구간 : 주파수 최대 1-30khz
  • Duty 0-100%
  • 전류 : max 15A
  • 특징 : 배터리 전압에 따라 pick 시간 보정
가솔린 Injector 4ch
(on/off type)
  • 전류 : max 5A
  • 특징 : 무접점 방식으로, 변환시간이 수 us 이내로 공전 시 전환해도 시동 꺼짐 현상 없음.
    고부하 영역 또는 급 가속 시 두 가지 연료 동시 제어 가능하여, 토크 증대를 통해, 소비자 만족도 향상
solenoid
(Pick & hold type)
  • 전류 : max 5A
  • 특징 : 오랜 작동시간에도 솔레노이드 열 상승을 막아 내구 증대
Indicator
연료량
LED 6 grade
상태
가솔린/CNG/CNG 변경 대기(3가지 상태 표시)
CNG Bl Fuel System ECU Software
설정 모드
  • 연료 변환: 엔진 회전 수, 연료 온도
  • 연료 레벨: 압력에 따른 레벨 설정
  • 비상 전환: 연료압력 및 온도, 냉각수온도
  • 기타: 엔진 회전수, 최대 분사량, 고장진단 메모리, TPS 타입
튜닝 모드
  • 연료밀도 보정: 연료압력 및 온도에 따라 연료 증감 설정
  • 혼소 설정: 엔진 부하에 따른 혼소 비율 설정
  • 인젝터 설정: 인젝터의 임피던스에 따른 Full in 구간 holding 주파수 설정
데이터 수집&테스트 모드
  • 데이터 수집: 입력센서 및 출력상태에 데이터 표시 및 데이터 저장
    (excel file변환 가능)
  • 테스트 모드: 출력장치를 강제구동/정지 및 실린더별 연료 편차 보정